『눈 감으면 졸리지만 명상은 좀 멋져요』는 10대에게 마음의 균형을 찾도록 돕는 명상 수련 30가지를 소개한다. 현대를 살아가는 10대들은 마치 압력솥처럼 터질 듯한 강한 부담감을 안고 지낸다. 요즘 10대의 삶은 기성세대의 눈에 좀 더 안락하고, 전에 없던 물질적인 혜택과 편리를 풍족하게 누리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예전보다 치열해진 입시 경쟁과 한시도 쉬지 않고 접속하는 소셜미디어는 종종 불안과 우울로 이어지게 하고, 가족과 친구 관계마저도 스트레스와 부담으로 작용하게 만든다. 더욱이 코로나19는 관계를 중시하는 10대에게 어느 세대에서보다 심한 ‘코로나우울’로 작용하고 있다.
저자는 이런 10대들을 과거나 미래가 아닌 지금 이 순간에 온전히 집중하게 돕는 명상으로 이끈다. 명상 수련을 통해 자기 감정을 차분히 들여다봄으로써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건강한 일상생활을 하고 있는지 되돌아보고, 진정한 행복을 느끼기 위한 목적의식을 갖도록 돕는다.
저자소개
미국의 어린이·청소년책 작가로 1986년에 티베트를 여행한 뒤, 어린이들에게 티베트의 정신적 지도자인 달라이 라마를 소개하기 위해 직접 인터뷰했다. 그 뒤에 마음챙김을 공부하고 수련하였다. 지금은 어린이와 대학생을 비롯한 일반인들에게 명상을 가르치고 있다. 『어린이를 위한 마음챙김_친절, 집중, 차분함을 위한 50가지 마음챙김 활동』, 『마음챙김을 하는 나_어린이를 위한 마음챙김』, 『내 음식 접시에는 뭐가 담겼을까?_세계 음식 탐험』 등을 썼다.
목차
들어가는 말_삶이 와르르 무너져 내렸을 때1장 마음챙김 훈련_왜 명상을 할까?2장 명상 시작하기_내가 이걸 어떻게 하지?3장 복잡한 머릿속 생각 다스리기4장 붉으락푸르락하는 감정 다스리기5장 스트레스로 지친 몸과 마음 연결하기6장 소셜 미디어에 흔들리지 않게 하기7장 내 몸 살피기_일어나기, 먹기, 움직이기, 잠자기8장 행복을 살찌우는 길_마음챙김을 하는 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