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직업상담사, 오늘도 출근합니다
- 저자
- 팽혜영 저
- 출판사
- 바른북스
- 출판일
- 2023-07-02
- 등록일
- 2023-09-26
- 파일포맷
- PDF
- 파일크기
- 2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여성새로일하기센터(여성인력개발센터) 1년, 국민취업지원제도 2년.3년 차 직업상담사가 들려주는 진짜 직업상담사.아무도 알려주지 않던 직업상담사의 일.직업상담사의 필독서! 직업상담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사람은 많지만 직업상담사의 일에 대해서 알려주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초기상담부터 구직자 취업, 구인업체와 통화하기, 여성인력개발센터(여성새로일하기센터)와 국민취업지원제도의 특장점, 구직자의 긍정적인 변화를 바라는 이상과 알선 취업이라는 실적 압박 사이에서 가지는 딜레마까지. 3년간 약 1,000여 명을 상담하며, 몸으로 겪은 시행착오를 통해 진짜 직업상담사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저자소개
‘타인의 이야기를 수집해, 긍정적인 영향력으로 되파는 일’이 직업가치관입니다. 국문학을 전공했고, 대학 졸업 후 국문학을 학교에서 팔고자 3년의 노량진 임용 수험생활 끝에 ‘세상이 내 마음 같지 않다.’는 것을 뼈저리게 알았습니다. 29살 처음 사회에 나와 내 ‘업’을 찾기 위한, ‘서른앓이’ 성장통을 심하게 겪었습니다.
어느덧 삼십 대 중반. ‘내 업’을 찾는 이들에게 그 에피소드를 팔며, 취업을 ‘시키기’보다 취업 ‘하게 하는’ 직업상담사가 되기로 했습니다. 매주 실적 압박과 행정처리로 머리를 쥐어뜯던 3년 차에 책을 내었습니다. 풀리지 않는 업무의 딜레마를 풀고자 글을 쓰기 시작했고, 그것을 책으로 엮었습니다.
1쇄가 나온지, 약 2년 만에 2쇄가 나왔습니다. 이제 5년 차 직업상담사가 되었습니다. 이제는 먼저 그 시간을 보낸 이로써 뒤따르는 모든 분들께 괜찮다 말해줄 수 있는 선배가 되고 싶습니다. 책안에 숨겨진 QR코드를 통해 작가와의 만남을 신청해보세요!
목차
들어가며- 직업상담사 합격 그 후1. 병아리 직업상담사눈물의 직업상담사 자격증 취득기심리상담이 아닌 직업상담?잊지 못할 첫 기억 1. 첫 취업자잊지 못할 첫 기억 2. 첫 상담신입이는 방치러? 혹은 잡일러?구직표부터 내밀지 마세요 - 초기상담하기의식 흐름대로 쓰는 상담일지2. 애증의 구직자경력단절여성 재취업에 가장 필요한 건 지지기반!믿는 도끼가 발등은 더 잘 찍는다구직자를 이길 필요 없지만, 질 필요도 없어요진상 도장깨기인가?30대 상담사와 40~50대 중장년 구직자의 기 싸움텃세는 결국 고용불안 때문?!!또 한 명의 내 편결국에는 통한다!3. 직업상담사로 일하기구인업체와 통화할 때 질문해야 하는 것구인업체와 통화하기 (예시대본)직업상담사의 생명은 정보력기업 대상 지원금 업무에 대해 - 청년내일채움공제, 새일인턴 등장난질 치는 거 배우지 마세요!취업률을 높이는 법혼란 속에서 건강한 상담을 하는 법여성새로일하기센터와 여성인력개발센터국민취업지원제도 상담사의 하루3년 차가 느끼는 직업상담사 자격증직업상담사로 취업하려면 관련 기관에 방문해보세요!4. 직업상담사의 딜레마직업상담사의 딜레마제발 기다려주세요!!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할 뿐더 이상 실적에 연연하지 않겠다!모든 역할을 다 하고 있었구나언젠가 “그렇군요.” 하는 상담사가 되겠지?구직자가 구직의지가 없어!민간위탁기관의 실적이 중요한 이유 - 여성새로일하기센터와 국민취업지원제도 민간위탁기관의 운영구조직업상담사가 업무 중 가장 많이 듣는 말점점 수당지급원이 되어간다생각하는 것보다 날카로운 긴장감이 필요한 직업블로그에는 절대 밝힐 수 없는 이야기5. 3년 차 직업상담사직업상담사는 역전이를 주의해야 해요!직업상담에서 중요한 것은 ‘역할규정’구직자의 선택을 존중하고 있는가?직업상담사는 정답을 내려주지 않는다조건에 매몰되지 마세요!우리 ‘같이’ 한번 찾아봐요매일 매 순간이 슬럼프입니다일은 일이니까 하죠직업상담사 옷 벗고 퇴근합니다직업상담사도 사람이다나오며- 취업 ‘시키는’ 직업상담사이기보다 취업 ‘하게 하는’ 직업상담사